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독서지도사자격증 - 2강 : 독서 능력의 이해
    도서 2024. 12. 6. 10:20

    독서 능력의 이해

     



    1. 독서능력이란?
    독자의 자연적 성숙과 교육에 따라 발달되는 독서 능력
    모든 사람의 독서 능력은 모두 다름
    각 단계의 발달 특성을 고려하여 지도

    2. 독서 능력 발달 단계
    1) 독서 맹아기(출생-유치원)

    - 음성언어를 사용하는 시기, 부모 역할이 중요

    2) 독서 입문기(초 1, 2)

    - 음성언어-> 문자언어로

    - 글로도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음

    - 함께 참여하는 읽기 필요

    3) 기초 기능기(초3, 4)

    - 해독에서 독해로

    - 독서의 기초 기능을 익히는 시기(학습독서)

    - 의미 중심의 읽기 시작

    4) 기초 독해기(초5, 6)

    - 기초 독해 기능을 기르는 시기(초급 사고 과정)

    - 사실과 의견 구분, 정보 축약, 정보 추론, 내용 예측 등

    5) 고급 독해기(중1, 2)

    - 고급 사고 기능

    - 글쓴이의 의도 파악, 글의 구조 파악, 글의 객관성 평가, 내용의 타당성 평가 등 비판적 시각으로 읽음

    6) 독서 전략기(중3, 고1)

    - 자기 독서 상황에 따라 구체적 독서 목적에 따라 전략적 독서가 가능

    7) 독립 독서기(고2, 3 이후)

    - 각자 학문 또는 직업 필요에 따라 전문적 상황에서 필요한 글과 책을 스스로 선택해서 자발적으로 글을 읽는 시기

     

    ---

    1)  취학 전 아동

    - 자기중심적 사고 시기로 직접 경험이 지식이 됨, 놀이를 통해 배우는 시기 >> 놀이를 포함하여 지도, 글보다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지도, 읽어주기, 상호작용, 언어발달 자극

    2) 초 1, 2

    - 기본 읽기쓰기 배움, 아동의 자존감과 성격 형성에 영향 >> 쉬운 내용의 동화 선택, 읽기 능력 향상 도움, 내용을 자신의 말로 표현하도록 지도, 상상력과 호기심 최고조, 아동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동화를 적극 권장

    3) 초 3, 4

    - 객관적 사고 시작 시기, 학습 독서가 시작되는 시기, 도서 선택이나 독서 성향이 독립적으로 변하는 시기 >> 편독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제공, 흥미와 개인차 발현 시기로 수준에 따라 수업 목표와 질문 난이도 조절

    4) 초 5, 6

    - 지적 호기심 발달, 책에 흥미, 역사에 대한 이해와 관심 생기는 시기 >> 많은 읽을 거리 제공(호기심 충족), 신문, 잡지 등 여러 매체 활용, 읽기 능력 확대해 음악, 그림, 영화 등 다양한 매체와 연결, 역사책도 권장

     

    *독서 문제아 = 독서 능력이 저조한 학생 

    (저학년에서 1년 이상, 중학년에서는 2년 이상, 중학교에서는 3학년 이상 뒤쳐진 학생)

    1) 읽기 자체에 문제 

    - 음독 문제아, 묵독 문제아

    2) 독서 능력에 문제

    - 독서지체아(지능이 낮고 독서력도 낮음), 독서부진아(독서력만 낮음)

    3) 독서 행동에 문제

    - 독서 무관심아, 독서 태도 이상아

    - 독서 편향아 : 편향된 독서만 하는 학생, 일시적인 흥미 중심의 편독과 구분할 것, 독서 발달 단계를 고려해 다른 영역의 도서 중 쉬운 책이나 매체 활용하여 지도

    - 독서 불안정아 : 한 책을 꾸준히 읽지 못하고 이것저것 읽는 학생, 끝까지 읽을 수 있도록 뒷 내용에 흥미를 느낄 만한 질문을 하는 등 동기 조성

    - 독서 조숙아 : 내용을 이해 못하면서 연령에 맞지 않는 높은 수준의 책만 고집하는 학생, 독서 활동을 현실과 연결되도록 구성하고 이해가 쉬운 책으로 깊은 사고력을 요하는 활동 구상

    - 독서 과다아 :  제대로 된 감상 독서를 못하고 줄거리만 따라 다독하는 학생, 편향/조숙/분열과 병존하는 경우가 많음

    - 독서 분열아 : 독서와 현실 세계 구별 못하는 학생, 현실 생활 부적응, 자신 요구가 충족 안된 >> 독서 세계로 도피 >> 연령에 맞고, 현실에 적응할 수 있는 책과 활동 구상, 심한 경우 심리적 치료 필요

    4) 독서 부진아 지도

    ㄱ.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하기

    ㄴ. 소외시키지 않기

    ㄷ. 교사의 유연성 발휘하기

    ㄹ. 과제 유형, 분량 조정하기

    ㅁ. 다양한 매체 활용하기

     

     
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