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독서지도사 자격증 6강 : 수업 구성 방법도서 2024. 12. 17. 08:47
1. 독서 지도 준비
- 수업 전 현장의 각각 다른 상황은 인식하고 준비 (환경적, 물리적 등)
- 학생들의 독서력 알아보기 위해 사전 평가 방법을 활용하면 좋음
- 독서발달단계와 학교 교과 내용에 대한 숙지 필요
- 학부모 상담 기법 숙지
1) 독서지도사의 역할 정립
- 학생들의 독서습관, 독서력, 독서흥미, 독서태도, 독서전략 등을 지도하여 >>> 성숙한 독자로 성장시킨다
- 질문을 통해 학생의 활발한 사고를 촉진
- 독서지도=미숙한 독자를 대상으로 전문적 소양을 갖춘 도서의 장르와 내용을 기초로 하여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것 <<< 목적임
2) 사전 평가
: 효과적인 교육을 위하여 대상 학생들에 대한 사전 지식, 수행능력, 학습동기, 관심도, 해당 교과 습득 기술등의 정보를 수집
- 독서력 검사지 활용 (노명완 독서 종합 검사 NRI / 한국가이던스 GRI ) *비용 발생
- 책을 활용하여 검사 진행
3) 독서 능력 진단
- 독서력의 개인차를 파악하여 해당 수업의 지도 목표를 설정, 알맞은 읽기 자료를 선정하기 위함
평가영역은? 독서 흥미/ 독서 태도 / 독서력 / 어휘력 / 사실적 이해력 / 추론적 이해력 / 비판적 이해력
4) 독서 능력 진단 평가 영역
- 독서 흥미 : 읽고자 하는 욕구
- 독서 태도 : 평상시 독서 습관과 태도 파악
- 독서력 : 독서 능력, 내용 이해를 바탕으로, 정보습득과 감상을 바르게 하고 있는지
- 어휘력 : 어휘의 정확한 뜻을 알고 제대로 활용하는지
- 사실적 이해력 : 글의 구조, 연결관계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
- 추론적 이해력 : 글에 명시된 내용을 근거로 표현되지 않은 내용을 추리하는 능력
- 비판적 이해력 :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동적 읽기 능력
* 독서력, 어휘력, 이해력 확인 시
- 3-4쪽 읽게 한 후 질문한다(1쪽 정도는 소리 내서 읽게 한다)
- 소리 내서 읽을 때 음독이 익숙한지 파악
-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질문
2. 독서 지도 계획안
1) 독서 지도 계획안의 필요성
- 치밀한 계획과 지도 방법을 연구
- 뚜렷하고 분명한 목표와 그에 따른 계획을 가지고 학생 지도
2) 계획안 방법
- 목적에 맞는 수업 으로 진행되는지 점검
- 학생을 발달 단계와 독서 능력, 흥미에 따라 체계적 지도
- 다양한 학습 내용 설계 (장르별 다양한 도서, 수업 내용도 다양한 활동으로)
- 분명한 목표에 따라 명확한 평가 기준 설계
-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
- 교재 및 자료의 공급 고려
- 학교 행사나 프로그램 참고 (시즌 이슈 등 : 4월 과학의달, 장애인의 달/ 5월 가정의 달 / 6월 호국보훈, 환경의 달 등)
3) 독서 지도 계획안의 종류
- 기간 중심 : 학부모에게 보여주는 하나의 커리큘럼의 형태
- 장기 : 학년별 계획표, 연간 계획표
- 중기 : 학기별, 분기별 , 월별 계획표
- 단기 : 단원별, 차시별
ㄱ. 연간 계획안
- 장기 목표를 갖고 수립해야 하는 계획안
- 독서 지도의 목표 및 내용에 대 한 ㅁ ㅕㅇ화ㄱ한 설명 필요 >>> 학생들의 독서 실태, 흥미, 능력, 발달단계 파악 등
ㄴ. 연간계획 목표 예시
- 읽기 능력의 향상
- 독서량의 증가
- 독서 영역의 확장
- 독서 습관의 정착
- 쓰기나 말하기 등의 표현력 향상
- 어휘력, 논리력, 사고력, 창의력 향상
'도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독서지도사 자격증 7, 8강 : 독서 전 활동 (3) 2024.12.19 독서지도사 자격증 5강 : 올바른 도서 선정 방법 (3) 2024.12.13 독서지도사 자격증 - 3, 4강 : 교육의 이해, 교육 과정의 이해 (2) 2024.12.13 독서지도사자격증 - 2강 : 독서 능력의 이해 (1) 2024.12.06 독서지도사 자격증 - 1강 : 독서와 독서지도사의 이 (1) 2024.12.0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