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독서지도사 자격증 - 3, 4강 : 교육의 이해, 교육 과정의 이해도서 2024. 12. 13. 13:19
1) 교육의 개념
인간: 교육을 반드시 필요로 함, 평생 교육 속에서 살아감
인간은 교육을 받음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인간으로 완성
- 교육학의 시작은 "인간의 미완전성"이라는 관점에서 출발
- 체계화된 교육 활동 : 인간에게서만 볼 수 있는 특징
2) 교육의 어원
- 우리말 어원: 교육 = 가르치다 = 갈다(헌것을 버리고 새것으로 바꾼다) + 치다 (낳고 기른다, 아름답게 가꾼다)
-> 옳고 그른 것을 가려내고 소중한 것을 골라낼 수 있는 판단력을 갖도록 한다
- 한자어 어원 : 가르칠 교(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와 격려를 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본받는다) + 기를 육 (부모가 자식을 가슴으로 안아주듯 관심으로 기른다)
3) 정의
(1) 규범적 정의 : 개인적, 사회적 가치를 지향
(2) 서술적 정의 : 인간을 변화시키는 과정, 그 변화의 내용을 설명하는 행위
(3) 기능적 정의 : 교육의 도구적 가치를 강조한 관점
2. 교육 목적의 이해
4) 우리나라 교육의 목적 - 홍익인간의 개념
- 인격완성
- 자주적 생활능력
- 공민으로서의 자질 육성
- 4강- 교육 과정의 이해
교육과정의 정의 : 사회적 약속
1)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
- 지식의 습득, 이성의 계발을 가장 중시, 교과목 지식이 중요, 전통적 형태
- 특징: 교과는 문화유산을 논리적으로 분류하고 체계화한 것 / 교육자의 역할이 중요(많은 지식과 기술을 전달), 설명 위주
2)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
- 학생 중심, 학생의 경험이 중요
- 특징: 교실 학습 이외(소풍, 여행, 전시, 모임 활동 등), 자아실현, 원만한 인간관계, 학생들의 필요와 흥미, 능력에 바탕, 사회적응 능력을 중요
3)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
- 교과의 탐구방법을 중심으로, 교과의 개념이나 법칙과 관련된 원리와 사고체계를 학습자들이 스스로 발견하는 것 중요시
- 특징: 탐구과정 중시, 전공 분야의 학자가 하는 것처럼 안목과 탐구방법을 학생들이 탐구, 나선형 교육과정. 학년의 진전에 따라 심화, 확대해가는 과정
4) 인간 중심의 교육과정
- 인간에 대한 이해, 원만한 관계 등 새로운 인간형의 창조에 교육의 초첨
- 자기충족감을 가진 인간을 개발
- 인간소외 경향이 심각한 문제로 떠올라..
- 특징: 인재상(X), 자아실현 강조, 인간관계 강조, 인간주의적 교사의 중요성, 결과보다 과정 중시
'도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독서지도사 자격증 7, 8강 : 독서 전 활동 (3) 2024.12.19 독서지도사 자격증 6강 : 수업 구성 방법 (2) 2024.12.17 독서지도사 자격증 5강 : 올바른 도서 선정 방법 (3) 2024.12.13 독서지도사자격증 - 2강 : 독서 능력의 이해 (1) 2024.12.06 독서지도사 자격증 - 1강 : 독서와 독서지도사의 이 (1) 2024.12.0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