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독서지도사 자격증 7, 8강 : 독서 전 활동
    도서 2024. 12. 19. 09:09

     

    **************** 7강

     

     

    1. 동기의 이해

    - 내적 동기, 외적 동기로 나뉨

    --외적 동기--

    1) 외적 규제 : 외부의 보상 얻/또는 처벌 피하기 위해

    2) 주입된 규제 : 자신 내면의 통제에 의한 보상 /규제 때문에 (죄의식 없애려)

    3) 동일시된 규제 : 행동하는 원인에 대해 자신이 가치를 부여해서 행동

     

    2. 동기 유발 방법 (낮은 학생별 대안)

    1) 자존감 높이기 : 실패해도 관대한 태도로 격려

    2) 자기 효능감 : 수행 과정에서 교사의 적극적 방향제시 중요

    3) 목표 지향성 : 수업 중 작은 목표들을 부여해 이를 수행 시 칭찬/격려 통해 성취감 유도

    4) 욕구와 동기 유발 : 부족하게 느끼는 부분에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게 됨. 그에 따라 동기가 유발될 수 있음

    *매슬로우의 욕구 계층 이론 : 학생들의 능력에 긍적적 자아 개념이 큰 영향을 미침. 이 개념 형성을 위해서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에서 존경 단계까지 충족되어야..

     

    수업 구성안

     

    3. 배경 지식 활성화 

    여기서 말하는 배경지식이란, 우리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경험(경험의 총체)

    : 문화, 생활경험, 학습 내용 등 >>> 같은 내용을 봐도 각각 다른 배경 지식을 떠올림

     

    1) 배경 지식의 종류

    스키마: 외부의 환경에 적응하도록 환경을 조작하는 감각적, 행동적, 인지적 지식과 기술을 통틀어 이르는 말 

    - 형식 스키마 : 글이나 이야기가 전개되는 방법, 독자가 자신의 글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사용되는 이야기 구조나 규약에 대 한 지식

    - 내용 스키마 :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기존 지식으로 독자의 상상의 세계나 현존하는 지식에 관계되는 것, 읽는 내용과 직접 관련하여 내용에 대한 해석을 구조화하도록 도움

     

    2) 배경 지식 활성화 방법

    - 연상하기 : 제목 읽고 연상하기, 단원의 핵심어를 선정하여 연상하기

    - 예측하기 : 제목 읽고 예측하기 (스토리, 전개, 인물 등), 그림이나 삽화를 보며 예측하기, 이야기 일부를 읽고 예측하기, 작가의 말을 읽고 예측하기

     

     

    **************** 8강

     

    1. 어휘 지도의 이해

    개념: 언어 기본 재료인 낱말들. 낱말이 모인 집합

    어휘와 독해력과의 관련성에 집중하여 지도(앤더슨과 프리바디)

    - 어휘 지식이 독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 

    - 개인의 적성이나 지능이 어휘/독해 증진

    - 특정 영역의 지식이나 세상에 대한 지식은 독해에 도움

     

    읽기- 글 속 언어로부터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, 단어를 인식하는 기초 단계, 어휘 지식이 필수적, 어휘의 의미를 아는 것이 선행되어야.. 단어 뜻 짐작하도록 지도

    신규 어휘 학습 지도 시: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 새로운 정보를 관련시키는 것이 좋다 (사전 지식 활용)

     

    1) 지도할 대상 어휘 선정

    : 최대의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대상 어휘를 선정하여 지도 

    *콜드스타인의 지도할 어휘 선정 원칙(초등국어교육학회, 1996) 논문 참조

    - 중요한 어휘 "학생에게 얼마나 중요한 어휘인가?" (학년 수준과 교과서 등의 책에 자주 언급되는, 내용 이해에 중요한)

    - 어려운 어휘 "문맥을 통해서 이해될 수 없는 단어인가?" (글 속에서 이해가 ㅇ ㅓ려울 때)

    - 깊이 있게 학습해야 할 어휘 "익숙하지만 깊이 학습해야 하는 단어인가?" (자주 접하고 익숙하지만 정확한 뜻을 잘 모를 때, 정확한 뜻을 꼭 알아야 하는 단어일  때) + 교과서 관련 어휘는 지도 어휘에 추가하는 것이 좋음

     

    2) 어휘지도 방법

    - 일반적인 어휘 학습 : 사전에서 정의를 찾거나, 읽기 자료를 통해 의미 이해

    - 문맥 단어 활용 학습 : 읽는 중 새 단어가 나왔을 때 문맥 속에서 어휘 의미를 추론(갖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)

    - 단어의 짜임 활용 학습 : 자주 쓰이는 단어의 접사를 알고 있으면 학생이 스스로 단어의 뜻을 유추 (예: 불(不)일 때 불안, 불편, 불가능 등)

    - 놀이를 통한 학습 : 즐겁게 활동하며 어휘 익히기 (예: 끝말 잇기, 속담 초성 맞히기, 빙고 게임, 줄줄이 연상하기 등)

     

    2. 읽기 방법의 이해

    1) 일반적 읽기 방법

    ㄱ. 정독

    - 지독 : 깊이 있는 읽기 방법, 중요 내용에 밑줄을 긋거나 메모

    - 숙독 : 익히며 읽기, 깊이 숙지하며 읽기

    - 미독 : 문장, 표현 등을 되새기면서 의미를 느끼며

    - 재독 : 다시 읽기, 반복 독서 효과

    ㄴ. 다독 

    여러 종류의 책을 읽음. 많은 내용 읽는 방법, 폭넓은 지식 습득 가능, 전문적인 지식 얻기에는 한계

    ㄷ. 속독

    - 음독 : 소리내어 읽기(글자를 읽는 초기에 주로 사용)

    - 낭독 : 큰소리로 읽기 (시나 전래동화에 주로 사용)

    - 묵독 : 눈으로 읽기 (마음 속으로 집중해 읽기, 집중력이 떨어질 때는 음독으로 변경하기도)

    - 통독 : 훑어읽기, 전체를 가볍게 읽는 (책을 고를 때 효과적으로 사용 가능, 예: 머리말 읽기 > 목차 읽기 > 내용 훑어보기 - 작가의 말)

    - 적독 : 발췌하며 읽기, 한 권 중 필요한 부분만

     

    2) 읽기 교육의 방향

    - 과정 중심/전략 중심/ 독해 중심 읽기 수업이 있음

     

    3) 과정 중심 읽기 알아보기

    - 결과 보다 과정 강조

    - 자기 배경 지식에 기초해 내용을 해석/추론하는 사고의 과정을 거침

    과정 중심 읽기 수업의 '읽기 전 활동'

    - 동기 유발하기, 읽기 목적 설정하기, 글의 내용과 구조 예측하기,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, 읽기 방법 안내하기, 글의 내용과 구조 예측하기

     

    *과정 중심의 읽기 수업 '읽기 중 활동'

    - 글의 구조 생각하며 읽기

    - 내용에 대해 질문과 대답을 하며 읽기 

    - 의미 추론하기

    - 글 내용과 관련된 다른 내용 연상하기

    - 자신의 읽기 전략 점검하기

    - 다른 사람과 협의하기

    - 메모하기

     

    ㅇ'읽은 후 활동'

    - 감상 쓰기

    - 다른 장르로 바꾸기

    - 토의, 토론하기

    - 이외 창의적인 결과물 만들기

     
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