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독서지도사 자격증 7, 8강 : 독서 전 활동도서 2024. 12. 19. 09:09
**************** 7강
1. 동기의 이해
- 내적 동기, 외적 동기로 나뉨
--외적 동기--
1) 외적 규제 : 외부의 보상 얻/또는 처벌 피하기 위해
2) 주입된 규제 : 자신 내면의 통제에 의한 보상 /규제 때문에 (죄의식 없애려)
3) 동일시된 규제 : 행동하는 원인에 대해 자신이 가치를 부여해서 행동
2. 동기 유발 방법 (낮은 학생별 대안)
1) 자존감 높이기 : 실패해도 관대한 태도로 격려
2) 자기 효능감 : 수행 과정에서 교사의 적극적 방향제시 중요
3) 목표 지향성 : 수업 중 작은 목표들을 부여해 이를 수행 시 칭찬/격려 통해 성취감 유도
4) 욕구와 동기 유발 : 부족하게 느끼는 부분에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게 됨. 그에 따라 동기가 유발될 수 있음
*매슬로우의 욕구 계층 이론 : 학생들의 능력에 긍적적 자아 개념이 큰 영향을 미침. 이 개념 형성을 위해서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에서 존경 단계까지 충족되어야..
수업 구성안
3. 배경 지식 활성화
여기서 말하는 배경지식이란, 우리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경험(경험의 총체)
: 문화, 생활경험, 학습 내용 등 >>> 같은 내용을 봐도 각각 다른 배경 지식을 떠올림
1) 배경 지식의 종류
스키마: 외부의 환경에 적응하도록 환경을 조작하는 감각적, 행동적, 인지적 지식과 기술을 통틀어 이르는 말
- 형식 스키마 : 글이나 이야기가 전개되는 방법, 독자가 자신의 글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사용되는 이야기 구조나 규약에 대 한 지식
- 내용 스키마 :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기존 지식으로 독자의 상상의 세계나 현존하는 지식에 관계되는 것, 읽는 내용과 직접 관련하여 내용에 대한 해석을 구조화하도록 도움
2) 배경 지식 활성화 방법
- 연상하기 : 제목 읽고 연상하기, 단원의 핵심어를 선정하여 연상하기
- 예측하기 : 제목 읽고 예측하기 (스토리, 전개, 인물 등), 그림이나 삽화를 보며 예측하기, 이야기 일부를 읽고 예측하기, 작가의 말을 읽고 예측하기
**************** 8강
1. 어휘 지도의 이해
개념: 언어 기본 재료인 낱말들. 낱말이 모인 집합
어휘와 독해력과의 관련성에 집중하여 지도(앤더슨과 프리바디)
- 어휘 지식이 독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
- 개인의 적성이나 지능이 어휘/독해 증진
- 특정 영역의 지식이나 세상에 대한 지식은 독해에 도움
읽기- 글 속 언어로부터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, 단어를 인식하는 기초 단계, 어휘 지식이 필수적, 어휘의 의미를 아는 것이 선행되어야.. 단어 뜻 짐작하도록 지도
신규 어휘 학습 지도 시: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 새로운 정보를 관련시키는 것이 좋다 (사전 지식 활용)
1) 지도할 대상 어휘 선정
: 최대의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대상 어휘를 선정하여 지도
*콜드스타인의 지도할 어휘 선정 원칙(초등국어교육학회, 1996) 논문 참조
- 중요한 어휘 "학생에게 얼마나 중요한 어휘인가?" (학년 수준과 교과서 등의 책에 자주 언급되는, 내용 이해에 중요한)
- 어려운 어휘 "문맥을 통해서 이해될 수 없는 단어인가?" (글 속에서 이해가 ㅇ ㅓ려울 때)
- 깊이 있게 학습해야 할 어휘 "익숙하지만 깊이 학습해야 하는 단어인가?" (자주 접하고 익숙하지만 정확한 뜻을 잘 모를 때, 정확한 뜻을 꼭 알아야 하는 단어일 때) + 교과서 관련 어휘는 지도 어휘에 추가하는 것이 좋음
2) 어휘지도 방법
- 일반적인 어휘 학습 : 사전에서 정의를 찾거나, 읽기 자료를 통해 의미 이해
- 문맥 단어 활용 학습 : 읽는 중 새 단어가 나왔을 때 문맥 속에서 어휘 의미를 추론(갖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)
- 단어의 짜임 활용 학습 : 자주 쓰이는 단어의 접사를 알고 있으면 학생이 스스로 단어의 뜻을 유추 (예: 불(不)일 때 불안, 불편, 불가능 등)
- 놀이를 통한 학습 : 즐겁게 활동하며 어휘 익히기 (예: 끝말 잇기, 속담 초성 맞히기, 빙고 게임, 줄줄이 연상하기 등)
2. 읽기 방법의 이해
1) 일반적 읽기 방법
ㄱ. 정독
- 지독 : 깊이 있는 읽기 방법, 중요 내용에 밑줄을 긋거나 메모
- 숙독 : 익히며 읽기, 깊이 숙지하며 읽기
- 미독 : 문장, 표현 등을 되새기면서 의미를 느끼며
- 재독 : 다시 읽기, 반복 독서 효과
ㄴ. 다독
여러 종류의 책을 읽음. 많은 내용 읽는 방법, 폭넓은 지식 습득 가능, 전문적인 지식 얻기에는 한계
ㄷ. 속독
- 음독 : 소리내어 읽기(글자를 읽는 초기에 주로 사용)
- 낭독 : 큰소리로 읽기 (시나 전래동화에 주로 사용)
- 묵독 : 눈으로 읽기 (마음 속으로 집중해 읽기, 집중력이 떨어질 때는 음독으로 변경하기도)
- 통독 : 훑어읽기, 전체를 가볍게 읽는 (책을 고를 때 효과적으로 사용 가능, 예: 머리말 읽기 > 목차 읽기 > 내용 훑어보기 - 작가의 말)
- 적독 : 발췌하며 읽기, 한 권 중 필요한 부분만
2) 읽기 교육의 방향
- 과정 중심/전략 중심/ 독해 중심 읽기 수업이 있음
3) 과정 중심 읽기 알아보기
- 결과 보다 과정 강조
- 자기 배경 지식에 기초해 내용을 해석/추론하는 사고의 과정을 거침
과정 중심 읽기 수업의 '읽기 전 활동'
- 동기 유발하기, 읽기 목적 설정하기, 글의 내용과 구조 예측하기,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, 읽기 방법 안내하기, 글의 내용과 구조 예측하기
*과정 중심의 읽기 수업 '읽기 중 활동'
- 글의 구조 생각하며 읽기
- 내용에 대해 질문과 대답을 하며 읽기
- 의미 추론하기
- 글 내용과 관련된 다른 내용 연상하기
- 자신의 읽기 전략 점검하기
- 다른 사람과 협의하기
- 메모하기
ㅇ'읽은 후 활동'
- 감상 쓰기
- 다른 장르로 바꾸기
- 토의, 토론하기
- 이외 창의적인 결과물 만들기
'도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독서지도사 자격증 6강 : 수업 구성 방법 (2) 2024.12.17 독서지도사 자격증 5강 : 올바른 도서 선정 방법 (3) 2024.12.13 독서지도사 자격증 - 3, 4강 : 교육의 이해, 교육 과정의 이해 (2) 2024.12.13 독서지도사자격증 - 2강 : 독서 능력의 이해 (1) 2024.12.06 독서지도사 자격증 - 1강 : 독서와 독서지도사의 이 (1) 2024.12.0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