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독서지도사 자격증 5강 : 올바른 도서 선정 방법도서 2024. 12. 13. 14:06
먼저 교육 평가의 개념을 알고 도서를 선정해야 한다고 함.
1. 교육평가의 이해
1) 개념
- 학생 교육목표달성도를 검토/확인
- 활동 실천과정의 최종 단계
- 교육과정에 대한 가치 판단 (성적X, 석차X)
2) 정의
- 학생의 교육목표 달성도를 검토/확인하고 반성하는 활동
- 표준화검사, 관찰, 면접, 자료분석 등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인지적.정의적.신체적 영역 행동 준거 수집
- 학생 개개인의 변화 분석, 개인차 확인
- 과정이 잘 이뤄졌는지 효율성 파악
- 학생 관련된 시설 및 복지 등 환경 평가
3) 교육평가의 기능
- 진단적 기능 : 교사가 학생 준비상태를 확인 > 사전에 파악하여 효과 극대화
- 형성적 기능 : 학습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 결함이 있늕 확인
- 총괄적 기능 : 종료 후 학업 성취도를 종합적으로 판단 수업 활동의 효율성 확인
- 정략적 기능 : 학생들 주의를 환기, 학습동기 유발 등
>> 학생들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이 잘 진행되었는지, 효율적인지 등을 교육 내용과 결과에 대한 평가임
*정리
- 각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평가
- 각 학생들의 학습 곤란점 진단
- 교육과정, 수업자료, 수업절차 등의 효과성 확인
- 평가의 홍보적, 주의 환기적 기능을 갖는 것
2. 교육평가의 절차
2) 평가문항
: 평가에서 사용되는 문항의 성격과 특징에 따라 평가 유형이 달라짐
3) 교육 평가의 조건
- 타당도, 신뢰도, 객관도, 실용도
1. 도서 선정의 이해
1) 독서 계획의 수립
- 독서 목적을 설정
- 장기/단기 계획으로 나누어 학교 교과와 연관하여 수립
- 독서 계획 수립 후 독서 자료 수집, 효과적인 독서 방법 결정
2) 도서 정보 활용
- 각종 추천 도서 목록, 필독 도서 목록, 도서 소개 등 수상 작품 등 활용
-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: 사서 추천 도서 (학년별로 추천 도서가 있음)
- 교과서 수록 도서 (학년별, 학기별)
3) 고려할 사항
- 독서 목적에 맞는 도서 자료 선정
- 독서 능력과 성장 단계 맞는 도서 선정
- 적절한 분량의 도서 자료 선정
- 양서 선정에 주의 (좋은 책이라고 해서 학생 개갱니에게 좋은 것은 아님)
- 편향성 배제(다양한 독서 체험)
4) 연령별 도서 선정
- 초 입학 전 : 일상 경험, 또래 주인공, 줄거리 간단, 분량이 많지 않은 책, 동시, 동요, 동물, 유머
- 초 1,2 : 학교생활의 두려움/불안감 다룬 정서적 내용, 전개가 빠른편의 도입부 짧은책(흥미), 주요 낱말이나 구절이 반복되는 책
- 초 3,4 : 역사와 위인의 삶, 신화/전설, 또래 우정, 자신과 관련 있는 이야기, 현실 초월 상상력 가득한 책
- 초 5,6 : 정서 문제를 다뤄 인간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, 과학/발명/발견/공상과학/모험/탐정 등, 서정 문학을 통한 문학작품 감상 태도 키우는 책
'도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독서지도사 자격증 7, 8강 : 독서 전 활동 (3) 2024.12.19 독서지도사 자격증 6강 : 수업 구성 방법 (2) 2024.12.17 독서지도사 자격증 - 3, 4강 : 교육의 이해, 교육 과정의 이해 (2) 2024.12.13 독서지도사자격증 - 2강 : 독서 능력의 이해 (1) 2024.12.06 독서지도사 자격증 - 1강 : 독서와 독서지도사의 이 (1) 2024.12.05